반응형

원자재 가격: 금리인상 영향에 따른 변화


이번 주 세인트 루이스 연은 총재인 제임스 블라드가 금리인상이 멀지 않았다는 언급으로 시장에 충격을 준데 이어, 필라델피아와 시카고 연은총재들이 잇따라 금리인상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로써 오는 4월의 금리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금리의 변화는 모든 자산가치의 변화를 의미하며, 특히 세계 1위의 경제이자,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경제결정은 세계경제와 금융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미국의 금리인상은 원자재 가격과 현물시장에 충격을 주게 됩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역사를 돌이켜 볼 때,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은 언제나 미국증시 뿐 아니라 세계경제에 거대한 충격을 미치며 다시 미국으로 하여금 위기 속에 다시 금리를 낮추는 등의 부작용을 양산한 기록이 있습니다.  


재닛 옐런이 이끄는 이번 연방준비위원회가 역대 가장 소프트한 재정정책을 사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미국 자산가격의 거품을 염려하며 금리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연준 내의 ‘매파’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세인트 루이스 연은총재인 제임스 블라드와 더불어 몇몇 인사의 언급 속에서 4월 금리인상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다시 금리인상에 대한 전망이 나오면서 세계금융시장은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금리인상 영향이 어떠한지, 대략적으로 다른 금융자산들의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국 금리인상 영향 / 자산가치의 변화


1. 미국 달러환율 상승


이러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의 4월 금리인상설로 지난 몇 주간 하락세에 있던 미국 달러가 당시 강세로 돌아섰습니다.   이렇게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전 세계 다른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가 상승합니다. (환율이 상승합니다.)  지난 몇 주간 하락세를 보이던 미국 달러환율은 다시 금리인상 언급이 나온 3일전부터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3월 25일 기준 달러환율                Naver.com



이렇게 한 자산의 가치가 변화하는 사건이 발생하면, 다른 투자자산들의 가치 또한 변동하게 됩니다.  전통적으로 미국 달러의 가치와 금과 은, 그리고 원자재 등의 한정자산의 가치는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이 강합니다. 



2. 금시세/은시세


지난 주 연준의 금리인상 연기 발언 이후 상승했던 금시세는 금리인상 발언 이후 다시 하락하며 2.4% 하락하여 온스당 $1,218.20을 기록했습니다.   연준은 12월 첫 금리인상 시 2016년 4번의 금리인상을 계획 했으나, 증시급락 이후 올해 2번의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하락한 금시세는 미국의 금리인상이 가시화 될수록 더욱 하락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주 금리인상 연기 발언 이후 상승했던 금시세가 다시 하락으로 돌아섰습니다.      Investing.com



은시세, 역시 금과 마찬가지로 하락했습니다.  금과 은시세는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이번 연준의 4월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은시세 또한 3% 하락하며, 온스당 $15.305를 기록했습니다.  


3. 원자재 가격과 국제유가의 하락


금리인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은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특히 국제유가 (WTI)는 어제 뉴욕시장에서 4% 하락하며 다시 배럴 당 $40 미만으로 하락하며, $39.7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하락            Investing.com



4. 증시하락


금리가 인상되면, 일반적으로 증시는 하락합니다.  저금리로 대출하여 주식시장에 투자한 자금들이 이자비용이 증가하면서 증시를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기업들 또한 금리가 상승하므로 이자지출이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증시는 하락하게 됩니다.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 신흥국 증시 역시 하락합니다.  저금리로 돈을 빌려 성장성이 높은 신흥국 시장에 투자했던 자금들이 이자비용 상승과 환율상승으로 수익이 저하됨으로 신흥국시장을 빠져 나가면서 신흥국 증시 역시 하락하게 됩니다.  


향후 자산가격은 4월 금리인상의 실현과 향후 금리인상의 속도에 달려 있습니다.  금리인상이 진행될수록, 향후 다른 금융자산 가치의 변화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