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리핀 페소 환율


페소는 올해 초만 해도 중국이나 미국의 정치적인 흐름에 가장 영향을 덜 받는 통화로서 각광을 받았었습니다.  두테르테가 정치적인 상황을 안정시키면서 지난 시간의 하락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적이 불과 2달 전입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의 이러한 전망과는 달리 필리핀 환율의 하락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상과는 달리 미국의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원화 등의 아시아 통화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비해 유독 페소의 하락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Wikipedia


페소 환율은 미국 달러 대비 지난 5년 동안 그 가치가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대부분의 아시아 통화들이 미국의 달러 대비 강세를 나타내는 것과는 정반대의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페소의 가치는 현재 지난 10년 대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전망도 그리 밝지는 않아 보입니다. 


올해 초만해도 전망이 좋았던 필리핀 환율이 이렇게 하락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정치적인 불안정성


강압적인 마약사범에 대한 수사로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지만, 지나친 인권유린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가운데, 두테르테 대통령이 과거 다바오 시장이었을 때 자신의 정치적인 정적과 범죄자들을 무작위로 죽였다는 증언이 나와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두테르테 대통령이 마약 사범을 소탕하는데 있는 증거가 부족한 사람들을 일괄적으로 사살할 뿐 아니라 마약사범 단속을 빌미로 자신의 정치적 정적을 없애는데 사용하고 있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다바오 시장일 당시 한화 기준 450억원이 넘는 자금을 부정 축재했다는 의구심도 나온 상황입니다. 


다른 국가라면 의회에서 탄액안을 통과시키고 법적인 절차에 들어가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의석의 대부분을 여당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탄핵으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2. 필리핀 증시


문제는 이러한 정치적 불안정성이 과도화 되면서 외국인들이 투자자금을 빼고 있는 것입니다.  2017년에만 외국인들은 주식시장에서 1억2천만 달러 이상을 매도했고, 이것은 작년 유입액이 8000억 달러 정도인 것을 감안할 때 작년 유입액을 훨씬 넘어서고 있는 것입니다.  


< 1년 간의 Philippines 증시 >

www.bloomberg.com


불안정한 정치상황과 기업의 투명성 부족이 계속되면서 투자자들이 자금을 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경상수지 흑자의 하락


Philippines의 경상수지는 2016년 25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그 규모가 1/3 정도로 급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국제 수준에 미달된 정치적인 불안정한 상황 등이 다른 국가간의 교역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수익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3. S&P의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최근 미국의 국제 신용정보 기관인 스텐다드앤푸어즈는 과도한 마약사범 처형으로 인한 법과 인권유린 상황에 대한 염려를 전하면서 이러한 과도한 조치들이 신용 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언급을 전달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스피 등 아시아 증시로 외국계 자금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정치적인 상황이 개선된다면 Philippines의 상황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향후 더욱 하락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입장이기도 하지만, 좀 더 안정적인 정책이 필리핀 환율의 상승을 위해서는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