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엔화 환율 전망
통화가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특히 세계경제가 침체기에 빠진 최근 몇 년과 같은 상황 속에서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무역 상대국 대비 자국의 통화가치를 낮추어 무역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취해 왔습니다.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유럽중앙은행의 거대한 채권매입도 결국은 유로화의 가치를 낮춤으로 다른 국가대비 유럽 상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함으로 유럽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 전략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日本 거대한 채권매입 정책과 더불어, 마이너스 금리, ETF 매입 등을 통해서 Yen의 가치를 낮추어 日本 기업의 수익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yen의 움직임은 한국의 수출 경쟁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마련입니다. 日本과 자동차, 선박, 철강, 전자 등 거의 대부분의 주력산업에서 경쟁하고 있는 한국은 이러한 日本 정부의 Yen 하락 움직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베노믹스와 통화정책
아베 총리가 취임한 이후, 日本은 아베노믹스라는 정책을 통해서 Yen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낮추는 정책을 사용해 왔습니다. 덕분에 Yen은 2012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하여 2015년까지 하락을 거듭해 왔습니다. 하지만 2016년 들어서면서 중국경제의 둔화와 함께, 브렉시트 등 여러 위기가 닥치면서 위기의 순간마다 어김없이 상승을 거듭해 왔습니다.
Public Domain Pictures
이후 2016년 11월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의 금리인상이 가속화될 것이 예상되면서 엔화 환율은 하락세가 되었지만, Yen은 지난 한 달간 상승세를 보여왔습니다.
Yen 상승 이유
Yen은 원화 대비 지난 12월 14일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가 금리인상을 발표한 직후 1,002원을 기록한 이후 서서히 상승해 왔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역시 금리인상 직후인 12월 15일 급락한 이후 서서히 상승을 이어져 왔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미국 달러가 상승하면서 Yen이 하락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소 반대되는 움직임을 보인 것입니다.
Naver.com
통화가치는 한 국가의 경제 전망 정도와 금리의 차이에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국이 지난 2015년 12월 9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하면서 당시 Yen의 가치가 하락했으나, 2016년 추가 금리인상이 연기되면서 2016년 내내 Yen은 日本의 기대와는 달리 위기 때마다 강세를 보여 왔습니다.
뚜렷한 금리인상 시기의 부재와 미일 금리격차
이와 같이 2016년 12월 두 번째 금리인상 직후 미국 달러 대비 엔화 환율은 미국의 연준이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하락압력을 받아 급락했으나, 추후 뚜렷한 금리인상 계획이 잡혀있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급락했던 Yen이 어느 정도 자기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에 맞추어 유럽 중앙은행은 채권매입 규모를 줄이고 있으며, 전 세계 중앙은행이 금리인상 가능성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日本은 기존의 양적완화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즉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수록 日本과 미국의 금리격차는 벌어지면서 미국 달러의 가치는 상승하고, 日本 Yen의 가치는 하락하는 구도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 미국 달러 대비 일본 환율 >
Investing.com
이러한 상황에서 만일 이번에 임기를 시작하게 될 트럼프 정권이 지나치게 빠른 금리인상으로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을 우려하여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움직임을 보이게 될 경우, 미국과 日本의 금리격차가 축소되면서 일본 Yen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즉 결론적으로 향후 日本 엔화 환율은 미국의 금리인상의 속도에 달려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인상을 빠르게 진행할수록, 미국과 日本의 금리의 폭이 넓어지면서 Yen의 가치는 하락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의 Yen의 상승 현상은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갑작스럽게 급락한 엔이 잠시 숨 고르기를 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문가들은 트럼프 정부의 경제부흥 계획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 증시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미국 정부가 금리인상을 연기시킬 이유를 찾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 첫 금리인상 이후 미국증시가 10% 이상 급락하며, 오바마 정권 당시 연준이 1년 내내 금리인상을 연기시켜 왔던 상황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죠.
증가하는 일본 Yen 매도 포지션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 금리인상 속도가 가속화 되면서 달러가치가 상승하고 Yen이 하락할 것을 예상하며, Yen 매도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가운데, 그 반대의 상황을 경고하는 전문가들도 존재합니다. 3월의 금리인상에 대해 미국 의회의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은 상황일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만일 미국 연준이 3월 금리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경우,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Yen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금리 정상화를 선거 캠페인 내내 언급해온 트럼프의 경제 성향으로 짐작해 볼 때, 오는 3월의 금리인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금리인상 시점이 6월을 넘길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 만큼, 2017년 Yen은 미국과의 금리의 폭이 넓어지면서 장기적으로 하락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헤지펀드를 비롯한 투자자들도 Yen 의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는 가운데, 현재 Yen 매도 포지션은 2015년 중반 이후 최고를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