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노믹스와 일본 엔화 환율 전망
아베정부가 들어온 이후 일본은 시중의 채권을 매입하는 양적완화 정책과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서 경기를 부양해 왔습니다. 엔화의 가치가 하락하자, 같은 품목의 상품을 생산하는 무역 상대국인 한국 등의 국가들에 비해 수출단가가 낮아지면서 일본수출이 증가하고 증시는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일본의 니케이지수는 2015년 8월 지난 8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세계경기가 중국경제와 유가의 하락과 함께 경기침체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다른 국가들에게 비해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미국달러와 일본엔화의 가치가 다시 상승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베총리가 부임해 온 이후 지속적으로 실시해온 일본 엔화의 가치를 하락시켜서 수출가격 하락을 통해서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계획에 제동이 걸린 것을 의미합니다.
일본정부의 마이너스 금리 적용
이에 일본정부는 지난 1월 말 추가예치금에 대해서 금리를 -0.10% 를 적용시키는 기준금리 마이너스 시대를 열었습니다. 즉 돈을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는 은행저축보다는 주식시장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는 정책이었죠. 그리고 일본정부는 이러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과 더불어 기존의 엄청난 금액의 채권매입 정책을 통해 시중의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1년간의 니케이 225 지수의 움직임 Yahoo.com
이러한 일본정부의 마이너스 금리 적용 발표 이후, 일본증시는 다시 상승했고, 엔화의 가치는 그들의 의도대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완화 정책의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이미 많은 경제학자들이 예견한 대로, 실제 경제가 향상되지 않고서는 돈을 푸는 경제정책만으로 경기를 부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증시 하락과 양적완화 정책의 한계
일본증시는 올해 들어 벌써 20%가 하락했습니다. 일본엔화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2009년 이후로 가장 높게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양적완화 정책이나 엔 가치 하락정책의 효과가 점점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기업들의 수익이 이러한 증시상승을 이끌 만큼 건강하지 않으며, 국제경제 상황 또한 침체기에 처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양적완화 정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곳은 비단 일본 뿐만은 아닙니다. 전 세계의 중앙은행들에서 실시하고 있는 양적완화 정책들이 그들의 경제와 자산가격을 상승시키는데 역부족이라는 증거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역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인 양적완화를 시행해 왔지만, 미국의 S&P 500에 속하는 기업들의 수익은 3분기째 하락하고 있습니다. 유럽 또한 신용시장의 위기가 증가하면서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기에 들어선 세계경제
15년 이상 연 경제성장률 10% 이상을 유지해왔던 중국경제의 하락과 유가가 폭락하면서 전체 기업들의 수익에 변화가 왔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세계경제가 공식적으로 경기침체기에 돌입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 일본기업인 히타치 (Hitachi Ltd)의 경우 2011년 이후 최대폭인 23%로 수익전망을 하향했습니다. 중국경제의 하락과 유가폭락이 이렇게 기업의 수익환경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2016년 2월 9일 하루동안 5.4%가 폭락한 일본증시 Yahoo.com
일본의 니케이 지수는 하루동안 5.4% 폭락했으며, 일본은행의 1월 29일 마이너스 금리 도입 이후의 모든 수익을 모두 잠식했습니다. 여전히 하락하는 국제유가와 전 세계 경제전망에 대한 암울한 전망으로 일본증시가 지난달의 최고점에서 20%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세계경제가 하락세에 있는데 기업들의 수익이 상승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겠죠. 오는 3월까지 일본기업의 수익은 21%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는 2012년 여름 이후 최대의 하락폭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수익향상의 탄력을 상실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철강이나 원유 등의 낮은 원자재 가격의 영향을 받는 분야의 경우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 기업 뿐 아니라 한국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본 엔화 환율 Naver.com
일본 엔화 환율 전망: 다시 상승하는 엔화환율
당분간은 중국경제의 하락과 함께 전 세계경제가 하락국면에 접어들게 되면서, 신흥국 시장에서 자금유출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신흥국 통화의 환율 상승 (가치하락)과 함께 상대적으로 안전한 일본엔화의 경우 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정부가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고 엔화의 가치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