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우존스와 유가의 동반하락


전 세계증시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증시 또한 지난 8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유럽증시도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국제유가가 배럴 당 $30 이하로 하락하면서, 채권과 금시세는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세계경제 성장에 대한 전망이 하락하면서 미국국채에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세계증시 분석


어제 다우 존스는 391 포인트 하락했으며, 유럽증시와 중국증시 (Shanghai Composite Index) 또한 전 세계 증시가 하락하면서,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국제유가는 장 마감 전 배럴 당 $29.28을 기록하며, 1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투자등급 이하의 정크본드의 채무불이행 위험은 지난 3년 대비 최고치로 높아졌으며,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의구심으로 2% 미만으로 하락했습니다.  금은 지난 6주 대비 가장 높게 상승했습니다.  

 

하루에 2.39% 하락한 다우존스       Yahoo.com



국제유가가 12년 만의 최저치로 하락하며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고, 중국의 정부정책은 세계 제 2의 경제를 지탱할 만큼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발표된 미국의 소매판매와 제조업 지수는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2016년 들어 미국경제가 하락국면에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에너지 기업들은 직원들을 해고하고, 원자재 생산 국가들의 외환시장은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침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망을 깍아 먹으며,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전망을 흐리게 하고 있습니다.  



미국증시의 하락과 경기침체


경제전문가들은 향후 세계증시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세계증시의 위기는 바닥을 찾지 못하고 있는 유가와 연관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은 그저 중국증시의 문제 만이 아닌 전 세계에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인 것 입니다. 


어제 인텔 (Intel Corp.)은 1분기 예상 수익률이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으로 주가가 9%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인텔의 주가하락은 새로운 어닝시즌을 맞이하는 미국증시에 미국기업들의 수익률이 금융위기 이후로 가장 빠른 속도로 하락할 지도 모른다는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금요일 오후 S&P 500는 2.2% 하락했습니다.  그 전에 S&P 500는 3.3% 하락하면서, 지난 증시가 하락했던 2015년 8월 25일 이후 최저수준을 기록했습니다.   S&P 500는 지난 5월의 최고치에서 현재 12%가 하락한 상황이며, 지난 3주 내내 하락했으며, 이는 지난 7월 이후 최장기 하락기간입니다.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상승


경제전문가들은 현재 중국의 불확실성과,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유가의 바닥이 어디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시를 하락으로 이끌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발표되고 있는 미국경제에 대한 지표는 향후 증시를 다시 하락국면으로 이끌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소매판매의 하락은 미국경제를 지탱해 주었던 소비가 하락한다는 의미로 여러 염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경제와 다른 신흥시장의 하락은 원자재 가격의 추가하락을 의미하고, 미국달러의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제조업체들의 어려움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하루 만에 2.47% 하락한 유럽증시  ALPS STOXX Europe 600 ETF (STXX)            Yahoo.com


유럽증시 (The Stoxx Europe 600 Index)는 2.8% 하락했으며, 지난 4월의 최고치 대비 현재 20% 하락한 상황입니다.  유럽증시 역시 증시약세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원자재의 하락


국제유가 (WTI)는 다시 6.2% 하락했으며, 블렌트유 또한 배럴당 $29.05로 5.9% 하락했습니다.   향후 이란이 원유수출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블렌트유는 더욱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주 WTI가 한주간 11% 하락한 반면, 골드만 삭스는 유가하락으로 원유 생산들이 중단되고, 미국의 셰일오일 붐이 꺼지면서, 올해가 가기 전에 원유에 대한 새로운 상승장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국의 일일 생산이 575,000까지 감소하게 됨으로, 국제 원유시장은 공급과잉에서 부족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시 상승하고 있는 금시세 (국제시세와 국내시세)             Naver.com 



중국증시가 하락하고, 미국 소매판매가 2009년 이후 최저치를 보이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증상으로 금시세는 지난 6주 대비 최대 수익을 보였습니다.  백금 (Platinum)은 7년 대비 최저로 하락했습니다.   철강은 지난 금요일 2달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하락했습니다.   22개의 원자재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블룸버그 원자재 인덱스 (The Bloomberg Commodity index)는 1.4% 하락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한 1991년 이래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신흥시장


MSCI 신흥시장 인덱스 (MSCI Emerging Markets Index)는 지난 금요일 2% 하락핬고, 이번 주에만 4.2% 하락했습니다.   중국증시는 다시 하락장세가 진행중이며, 지난 12월의 고점에서 20%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중국증시 (The Shanghai Conmposite Index)는 금요일 3.6% 하락했으며, 상하이의 은행들이 대출담보로 소규모 기업들의 주식을 거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손실을 더 커졌습니다.   



환율: 미국달러화 유로화, 일본 엔화의 상승


국제유가가 10년 만에 배럴 당 $30 이하로 하락하고 중국증시 또한 하락하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주요 10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는 상승했습니다.   지난 5일 동안 러시아 루블화는 3.7% 하락했으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랜드는 2.1% 하락했습니다.  브라질 레알화와 멕시코 페소도 지난 금요일 0.9% 하락했습니다.   


호주 달러도 1.7% 하락했으며, 이는 2009년 4월 대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캐나다 달러 또한 11일 연속 하락하며, 가장 긴 하락기간을 기록했으며, 뉴질랜드 키위 또한 1.4% 하락했습니다.    일본 엔화는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주요 16개의 무역 상대국 대비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유로화도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가치가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저하


미국 10년 물 국채의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이자상승에 의문감을 표하며, 지난 10월 이후 가장 낮은 2% 이하로 하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연준이 올해 0.7로 한 차례 금리를 인상시킬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는 정부관리들이 2016년 한 해 동안 연준이 4차례 금리를 인상시킬 것이라는 예상에 반대되는 것으로, 중국과 신흥국의 자금유출로 인한 증시하락 현상과 전 세계경기침체, 그리고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지수를 보이고 있는 미국의 소매와 제조지수 하락으로 미국의 경기침체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지는 불투명해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