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lock Renovation 

살다보면 자신이 살고 있는 주택을 개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좋은 생각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 얼마의 비용이 들지 정확하지 않으며, 기간과 완성된 모습은 어떨지, 그리고 온갖 결정을 내려야 하며, 전문화되지 않은 업체에게 공사를 맡겨야 하는 부담감도 있습니다.


▼ 공사 담당자를 고용하지만 업자마다 비용이 일정하지 않으며, 타일과 싱크대 등을 찾아보기 위해 홈디포로 이동하지만 원하는 품목의 재고는 없습니다.

공사 작업이 한달 안에는 끝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일반적으로 2배 이상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전기 및 배관 작업을 하기 위해 낯선 사람이 집에 머무는 것은 감수해야만 하는 것은 일상적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예산이 5,000달러 이상 더 소요됩니다. 하지만 작업이 완성된 단계에서 지친 집주인들은 그저 미완성된 공간에서 더 이상 샤워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마련입니다.


▼ 2017년 시행했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홈 레노베이션 공사의 46%가 예상금액보다 공사기간이 초과되었으며, 41%는 그 과정이 쉽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7%는 공사 중에 부부간에 마찰이 생겨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인테리어 스타트업 블록 리노베이션 (Block Renovation). 블록 리노베이션은 현대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집 개조 과정을 좀 더 쉽게 만들고자 2018년 12월 시작된 홈 인테리어 스타트업입니다.

이들은 그 과정을 좀 더 간편화 하기 위해 집 전체가 아닌 욕실개조부터 시작했으며, 정해진 순서를 통해서 이 모든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이 신생업체는 고객이 디자이너가 설계한 카탈로그에서 욕실을 선택하고 즉시 견적을 받고 3주 이내에 정확하게 주문한 그대로 욕실을 설치합니다.


▼ 고객이 블록 리노베이션을 통해서 직접 계약자와 작업한 경우보다 약 25% 더 저렴한 가격에 수준은 최상등급으로 작업을 완료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블록은 가격의 일치를 보장합니다.

처음 견적 가격과 동일한 가격만 지불하면 되고, 평균 뉴욕 아파트의 욕실 개조가 25,900달러인데 반해 블록의 개조비용은 19,300달러로 2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개조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뉴욕과 뉴저지에서만 가능하지만 곧 미국 전국으로 그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계획은 욕실에만 국한된 현재의 서비스를 곧 집안 전체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 블록 (Block)은 복잡한 물류로 가득 찬 산업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두 사람이 창업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매트리스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캐스퍼 (Casper)의 공동 설립자인 티 루크 셔윈 (T. Luke Sherwin)과 여성의류 임대사업인 렌트 더 런웨이 (Rent the Runway)의 최고 고객 담당자였던 코다 왕 (Koda M. Wang)이 공동설립했습니다.

마크 셔윈은 지난 5년 동안 매트리스를 구입하고 배송하는 방법을 단순화하며 자신이 공동설립한 캐스퍼를 유니콘으로 키워냈으며, 코다 왕 역시 렌트 더 런웨이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일조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택 개조 프로젝트를 간소화한다는 목표를 가진 스타트업은 비단 이들 뿐 만은 아닙니다. 인사이드 (Inside)와 메이든 홈 (Maiden Home)이라는 업체는 주문형 가구를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직접 만든 수제 테이블웨어를 배송하는 스타트업 역시 존재합니다.


▼ 하지만 주택 개조 부분에 있어서 아직까지 주택 소유주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계약자들에게 무엇을 요구해야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는 것인 일반적입니다.

before & after (Block Renovation)

이제까지 설립된 인테리어 업체들은 전체 작업을 책임지기 보다는 계약자와 고객들을 연결시켜주고 수수료를 받는 모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블록은 경쟁자들과는 달리 완성된 작품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고객들은 블록의 웹사이트에서 개보수에 대한 일반적인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블록 (Block)의 전문가와의 비디오 상담을 통해 원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코다 왕 (Koda Wang)은 블록이 욕실 개조에 들어가는 120가지의 변수를 고려한 정교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벽을 제거하거나 욕조와 선반을 설치하는 등의 여부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 모든 사항은 견적에 반영됩니다. 그리고 이 상담을 통해 정확한 비용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블록은 디자이너들과 함께 몇가지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무제한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한된 수의 스타일링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회사는 자재를 미리 대량 구매하여 마치 대규모 업체가 단일 작업을 위해 자재를 구매함으로 확보할 수 있는 가격보다 유리한 가격을 제시합니다. 그러므로 블록의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공사가 가능합니다.


▼ 그리고 블록은 이러한 작업에 배치할 수 있는 계약팀을 찾기 위해 공사마다 대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정규적인 보수를 지불하겠다는 보장을 바탕으로 계약팀을 모집합니다.

공사 계약자의 경우에는 견적을 제공하거나 자재구매를 관리할 필요가 없고, 또 공사수주를 위해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장기간 안정적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과의 계약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이들은 사업 시작초기 450만 달러의 씨드머니를 확보했으며, 이 서비스를 점차 미국 전역으로 확장시키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공사 과정을 단순화시킬 뿐 아니라 고객과 공사 계약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인테리어 스타트업. 모두의 불편을 해결한 이상적인 스타트업의 모습은 아닐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