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의 신화 아마존 (Amazon). Amazon의 설립자인 제프 베조스 (Jeff Bezos)는 시애틀의 차고에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보다 훨씬 전인 코툴라 (Cotulla)라고 불리는 작은 마을의 먼지 투성이 농장이 바로 그의 여정을 시작한 곳입니다.
인구가 4천명이 채 되지 않은 잘 알려지지 않은 텍사스의 한 작은 마을은 Bezos가 4세부터 16세까지 여름을 보낸 그의 할아버지의 농장이 있는 곳입니다.
▼ 그의 형제인 마크 베조스 (Mark Bezos)와 함께 한 LA Summit에서 이 억만장자는 자신과 형제들의 할아버지가 무척 자립적이었고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수완을 가진 분이었으며, 그가 가진 이 두 가지 특징이 아마존의 성공에 가장 크게 기여한 가치라고 설명했습니다.
CNBC
베조스는 당시 그의 할아버지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립적이었다고 기억합니다. 거의 아무도 가까이 살지 않는 농촌지역에서 도시처럼 도움이 필요하거나 무엇인가가 고장났을 때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서 부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스스로 고치는 것이 너무나도 일상적인 일이었습니다.
그 농장에서 Bezos는 할아버지를 도와 울타리를 세우고 집 전체의 고장난 부분을 고치곤 했습니다. 심지어 그의 할아버지는 가축의 상처를 봉합하기 위한 바늘을 스스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 그의 할아버지는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어떡해든지 방법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계속해서 노력했습니다. 이와 같이 Bezos는 시도한 일이 효과가 없을 때는 돌아가 다시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Bezos Instagram
우리가 매번 다시 시도할 때마다 우리는 우리 안에 능력과 수완을 사용하며 점점 자립적이 되어 갑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을 넘어선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내게 됩니다.
LA Summit이 진행되는 동안 Bezos는 이러한 우리에게 있는 능력과 수완, 그리고 자립성이 아마존의 성공에 도움이 주었던 때를 언급했습니다. 초기 아마존은 더 다양한 상품을 사이트에 추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제 3자 판매를 도입하기를 원했습니다.
▼ 그래서 시작한 아마존 옥션 (Amazon Auction). 비록 Amazon Auction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여러 시도와 실패가 결국은 아마존을 가장 성공한 기업 중 하나로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또 다시 정비하고,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즐거운 작업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시도는 결국은 기업에게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이죠.
우리가 풀지 못할 것 같은 문제를 만날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베조스가 어린 시절 그의 할아버지 농장에서 배웠듯이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고 또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 모든 과정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가치가 되는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