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94년 7월 설립된 아마존 (Amazon).  Amazon은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이커머스 기업의 대명사로 창사 이후 끊임없는 확장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급변한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며 빠르게 변화하지 못한 기업들은 쇠락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Amazon의 최대 경쟁자 중 하나인 월마트 (Walmart) 역시 성장하는 Amazon의 상승세에 초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전부터 지속된 개혁 노력으로 2018년 연말 세일 당시 전년대비 43% 온라인 매출 증가라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많은 소매 브랜드들이 상점을 폐쇄하고 있는 상황에서 Walmart는 10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새롭게 개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커머스로 대표되는 기업 Amazon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쇠락을 길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Walmart를 여전히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적어도 월마트가 몇 가지 점에서는 Amazon을 능가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1. 프라임 멤버십 없이도 제공되는 무료배송 혜택

Amazon은 연간 119달러의 프라임 멤버십에 가입하는 고객들에게 무료배송과 더불어 영화 및 음악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19불의 돈을 상쇄할 만큼 온라인으로 많은 상품을 주문하지 않거나 비디오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을 원치 않는 사람들은 이런 무료배송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Walmart의 경우, 이러한 별도의 프라임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고도 35달러 이상의 주문에 대해서는 무료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Walmart의 무료 배송 역시 Amazon과 마찬가지로 2일내 배송되는 동일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2. 현금으로 결제 가능한 옵션

최근의 갤럽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약 30%가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6.5%가 은행계좌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와 은행계좌를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여전히 구매를 위해 현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안타깝게도 이렇게 현금만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온라인 구매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마존과 월마트 모두 여러 종류의 지불 옵션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금지불의 경우, Walmart가 선택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상품의 즉각적인 인수

아마존 프라임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편리를 제공합니다.  일정이 바쁜 소비자라면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바로 2일 내에 상품을 받을 수 있지요.


하지만 Walmart의 경우 연중 무휴로 매장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당장 필요한 물건을 위해서 온라인에서 2일이나 걸리는 무료배송 서비스 이용 소비자는 없을 것입니다. 바로 근처에 있는 Walmart에 가서 구입이 가능하다면 급한 물건의 경우 Walmart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4. 편리한 반품과정

Amazon은 소비자들의 구매과정을 더 쉽게 하기 어려울 정도로 간편함을 제공합니다.  단 몇번의 클릭으로 여러 상품의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품 과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월마트의 경우 온라인 혹은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했던지와 상관없이 바로 제품을 Walmart 매장에서 즉각적인 반품이 가능합니다.


5. 낮은 가격

상당수의 상품의 경우, Walmart의 가격이 Amazon 보다 낮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지 않더라도 Walmart는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보장합니다.

Walmart 고객 정책에 따르면 “동일하고 재고가 있는 제품으로 온라인에서 더 저렴한 가격을 찾아서 알려주면 온라인 가격으로 일치시키겠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경우, 더 낮은 가격을 찾아 온라인에서 헤맬필요 없이 그저 Walmart에서 제공되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6. 직업 제공

현재 Walmart는 약 22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미국 최대의 고용주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아마존은 약 566,000명의 직원들. Walmart와 비교했을 때 3.5배 더 적은 사람들을 고용합니다.  물론 두 회사 모두 쇼핑객이 몰리는 연말에는 더 많은 임시직원들을 고용하지만 일반적으로 Walmart가 엄청나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 고용주입니다.

그리고 Amazon이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고용주입니다.


7. 진정한 쇼핑경험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Walmart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의 가장 큰 장점인 온라인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쇼핑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Walmart는 각 매장마다 여러 할인 제품을 제공함으로 직접 쇼핑에 가기 전에는 어떤 보물을 찾을 수 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각 통로마다 할인제품이 쌓여 있어 많은 상품을 경험하며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Amazon이 장악한 이커머스 시대에 여전히 Amazon보다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함으로 함께 성장해 가는 월마트.  성장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것 아닐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