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회사 아마존.  우리는 이 성공적인 아마존을 보며 ‘실패’라는 단어를 떠올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Amazon도 여기까지 오기 위해 수 많은 실수를 해 왔습니다.

Amazon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2016년 주주 서신에서 Amazon을 세계 최고의 실패의 장소라고 부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실험을 계속하지 않는 회사, 그리고 실수를 포용하지 않는 회사, 이런 회사들은 더 이상 존재가 어렵다는 사실입니다."라고 제프 베조스는 Business Insider와의 인터뷰에서 밝힌바 있습니다.

사실 Amazon의 가장 성공적인 프로그램들은 이렇게 위험을 감수하지 않았다면 결코 일어나지 못했을 것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한 프로그램들을 발견하기 위해 수 많은 시도를 해 왔으며, 때로는 이러한 시도가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까지 Amazon이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팝업 스토어

최근 Amazon은 87곳의 팝업 스토어를 모두 폐쇄하고 프로그램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신 Amazon Books와 Amazon 4-star를 확장하여 보다 포괄적인 고객 경험과 넓은 선택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팝업 매장은 Amazon의 Echo 및 Fire TV 같은 스마트 가제트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 구매전 실제 제품을 볼 수 있도록 만든 장소였습니다.


2. 대시버튼 (Dash Buttons)

대시 버튼은 Amazon에서 소모품을 재주문 할 수 있는 좀 더 쉬운 방법을 제공하는 장치였습니다. 고객은 항목과 원하는 수량을 단추에 연결하고 더 필요할 때마다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버튼은 찬장에 설치하거나 세탁기 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Amazon은 올해 판매를 중단했지만 아직도 PC화면을 보지 않고 소모품들을 대시 버튼을 통한 구매 고객은 여전히 많습니다.  대시 버튼의 원래 의도는 소비자들이 동일한 소모품들을 자동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디딤돌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 대시 버튼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서비스 중단을 결정한 Amazon의 판단이 옳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인스턴트 픽업

Amazon은 2017년 인스턴트 픽업 (Instant Pickup)이라는 주문 받은지 몇 분 만에 제품을 가져오는 새로운 방법을 선보였습니다.  고객이 Amazon 앱에서 스낵과 음료 등의 기본 필수품들의 상품을 주문하고 바코드를 사용하여 지정된 픽업장소에서 픽업이 가능합니다.  Amazon 직원은 주문한지 몇 분 안에 즉시 픽업 사물함을 채워 놓습니다.


4. 홀푸드 365

Amazon의 자회사인 홀푸드 (Whole Foods)는 올해 초 Whole Foods 365 브랜드 매장으로의 진출을 추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원래 홀푸드 만의 단독 라벨용품으로 가득 찬 상점을 젊은 고객을 대상으로 디자인되었지만 지난 1월 폐쇄를 결정했습니다.


5. 아마존 레스토랑 영국

Amazon Restaurants는 Amazon Prime Now와 동일한 배송 직원을 사용한 서비스지만 갓 조리된 신선제품을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Amazon은 런던에서만 2016년 이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8년 중단했습니다. Amazon은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영국의 경쟁력있는 식품 배달 서비스 때문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6. 아마존 프레쉬

Amazon Fresh는 Amazon의 신선한 식료품 배달 서비스로, FreshDirect와 다른 신선배달 식품 업체를 겨냥해서 만든 서비스입니다. 역시 2018년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7. Quidsi

Amazon은 Quidsi를 2010년에 5억 4천5백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2000년대 초 기저귀만을 전문적으로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Diapers.com을 인수했습니다.  당시 Diapers.com은 Soap.com, BeautyBar.com 등으로 확장했습니다.


Amazon은 Quidsi를 2017년 폐쇄하면서 결코 수익을 낼 수 없다고 전해집니다.


8. Endless.com

Amazon은 2007년에 외부 독립형 온라인 쇼핑 브랜드로 Endless.com을 시작했습니다. 신발과 액세서리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하지만 Amazon이 자체 패션 브랜드에 집중하면서 2012년 Endless.com을 폐쇄했습니다.


9. MyHabit.com

Amazon의 또 다른 패션산업에 대한 시도.  역시 2016년 폐쇄했고 Amazon 자체 라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0. Amazon Webstore

Amazon은 초창기 다른 중소기업들이 자신의 상점을 쉽게 만들고 고객에게 직접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5년 1년 내에 플랫폼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후에 Amazon은 Shopify와 협력하여 기존 고객들을 Shopify로 이전했습니다.


11. Amazon Destination

Amazon의 호텔 예약서비스였지만 2015년 4월에 시작하여 10월까지만 운영되었습니다.


12. Amazon Local

2015년 폐쇄된 서비스.  당시 쿠폰 사이트인 그루폰과 리빙소셜 등과 유사한 일일 거래 사이트가 성황하면서 폐쇄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13. Amazon Wallet

2014년 출시된 Amazon Wallet은 여러 선물 카드와 포인트 카드를 보관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용 앱이었습니다. 신용카드도 저장할 수 있게 되어 있었지만 데뷔한지 약 6개월 후에 2015년 서비스 취소결정을 내렸습니다.


14. Amazon Fire Phone

전화 형태의 Fire 태블릿은 2014년 6월 베조스에 의해 발표되었지만 출시 2개월 만에 기능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전문가들의 혹평을 받았습니다.


이후 가격을 낮췄지만 다른 제조사와의 경쟁에서 뒤지면서 출시를 중단했습니다. 전문가들은 Amazon의 가장 큰 실패로 파이어폰을 꼽습니다.  


15. Amazon Auction

Amazon은 eBay와 비슷한 경매 사이트를 운영했는데 1999년에 시작되어 불과 몇 년 후에 종료되었습니다. 당시 하이엔드 온라인 예술품 경매 회사인 소더비와도 계약을 맺었었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Reuter

하나의 서비스가 시장에 자리잡기 전까지 수많은 시도와 실패가 있기 마련입니다.  Amazon이 현재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시도했던 모든 노력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Amazon의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일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