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이자 억만장자이며, 한동안 세계 부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던 빌 게이츠 (Bill Gates).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CEO에서 물러나 지금은 자선 사업가이자 투자자로서의 새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인류의 생존율과 수명을 늘리는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삶을 더욱 가치있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여러 혁신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바로 얼마전 MIT Technology Review와의 인터뷰에서 인류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 연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인류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 기술은 과연 무엇일까요?


1. 맞춤형 암백신

이미 바이오앤테크 (BioNTech) 같은 회사는 각 종양의 특이한 돌연변이를 확인하고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신체의 자체 면역기능을 유도할 수 있는 맞춤형 암 백신을 시장을 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개발단계인 이 기술이 사용화 될 경우, 암환자의 생존율 또한 급격히 증가할 수 있겠죠.


2. 노년층을 위한 가정용 로봇

2017년 엘론 머스크는 “가장 두려운 문제 중 하나는 로봇이 우리보다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이라는 말로 로봇혁명의 도래가 멀지 않았음을 시사했습니다.

그의 말이 사실인지 아직은 확실하지 않지만 아직까지 로봇은 인간처럼 정교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서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지나면 로봇이 일정 수준의 과제를 구사할 수 있는 단계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가장 필요한 계층은 돌보아줄 가족 없이 홀로 지내는 노년층이 첫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음식 준비와 설겆이, 노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도울 로봇의 등장은 인류의 삶을 더 편하게 발전시키겠죠.


3. 공기 중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배출량 자체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 이산화탄소에 대해서 일부 혁신적인 회사들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착하여 용도변경을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가 투자하고 있는 캐나다의 카본 엔지니어링 (Carbon Engineering)은 공기 중의 탄소로 합성 연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도축없이 생산되는 고기와 햄버거

비욘드 미트 (Beyond Meat)임파서블 푸드 (Impossible Foods)는 육즙이 풍부한 식물성 버거를 보급하고 있으며, 멤피스 미트 (Memphis Meats)는 실험실에서 동물 세포에서 자란 고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의 특징은 모두 동물의 도축 없이 육류를 공급한다는 점입니다. Bill Gates는 이 세 기업의 주요 투자자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도축없이 생산된 고기는 환경에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육류 1파운드를 생산하는데 이런 식물성 단백질보다 많게는 25배의 물과 17배의 땅, 그리고 20배의 화석연료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3%가 소에서 배출되는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실험실 육류가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은 지당한 일입니다.


5. 웨어러블 전자심박기

통계에 따르면 매년 79만명의 미국인들이 심장발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뇌졸증이나 심장마비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도구로는 웨어러블 심박기가 있습니다. 전자 관련 연구가 진행되면서 스마트워치에 이러한 전자 심박기를 다는 것 또한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인류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이러한 기술.  이러한 혁신으로 인류의 수명은 언제까지 연장이 가능할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