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차산업 관련주와 테마주


4차산업은 정보와 지식이 발달하면서 발생된 분야로 정보와 지식을 위주로 세워진 분야를 의미합니다.   정보의 배포와 공유, IT, 의료, 교육과 서비스 관련 사업을 의미합니다.  점차적으로 인터넷으로 인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일상화되면서 생겨난 분야라고 봐야 하며, 향후 성장 가능성 역시 높아 각국의 정부에서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와 연관된 업종으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분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IoT)과 로봇분야, 3D 프린터 연관 분야와 더불어 전기차 연관기업들을 들 수 있습니다.  


Wikimedia Commons


미국의 4차산업 현황


미국은 무엇보다 신사업들을 선도하며 가장 투자와 발전이 많이 이루어지는 국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대기업의 연관분야 투자도 현재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미국의 4차산업 관련주로는 다음과 같은 기업들을 들 수 있습니다. 


1. 구글 (알파벳)

구글은 지주회사인 알파벳 (Alphabet)을 통해서 운영이 되고 있죠.   인공지능 알파고를 비롯한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며 연관 사업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고 있습니다. 


Google Finance


2. 인텔/AMD

인텔은 미국의 반도체 업체로 주로 마이크로그로세서와 플래시메모리,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카드를 생산하고 있는 IT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칩 제조업체 중 하나로 PC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칩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AMD 역시 미국의 반도체 칩 제조업체로 AMD의 칩은 인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능이 저하된다고 평가하고 있으나 최근 새로운 제품인 라이젠 출시를 통해서 인텔에 도전장을 내고 있습니다.  


3. 애플

자체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시리 (Siri) 등의 개발을 통해서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세계 시가총액 기준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 아마존/페이스북

아마존과 페이스북 역시 자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광고주와 고객의 성향을 읽고 광고가 효과가 볼 수 있게 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고객들의 ‘좋아요’를 이끌고 있는데 비해, 아마존의 경우 구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주들의 구매를 높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Google Finance


5. 테슬라

최근 전체 시가총액이 기존의 자동차 업체인 GM과 Ford를 넘어서며 큰 화제를 낳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함께 자율주행차에도 투자하고 있는 테슬라 역시 해당 분야의 확대와 함께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 현황


6. 오픈베이스

한국 기업으로는 인공지능을 연관이 있는 오픈베이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초 급격히 상승하며 6,000원을 넘었으나 다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모습니다. 


Naver Finance

7. 링네트

인터넷 보안 전문업체로 네트워크 설계와 운영과 관리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안철수 테마주로 각광을 받으며 지난 4월 3일 급등하며 6,500원을 훌쩍 넘었으나, 다시 투자자금이 빠지며 5,000원대를 겨우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는 인포마트와 브리지텍, 싸이맥스 등의 업체들이 인공지능 개발과 확장으로 인한 수혜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8. 삼성전자

삼성전자 역시 인공지능과 차세대 먹거리에 투자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OLED 연관분야에서부터 인공지능인 빅스비의 개발까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신사업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Google Finance

자율주행차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삼성전자와 더불어 만도, 인포뱅크, 에이테크솔루션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9. LG 전자

모바일 분야의 부진으로 오랫동안 고전을 면치 못해온 LG 전자의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의 갤럭시 S8의 등장으로 G6의 판매율이 어느 정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최근 이전의 부진을 씻을 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미국에서의 판매도 기대해볼 만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4차산업 관련주가 정치 테마주와 얽히면서 혼선이 되는 양상을 보이는 듯 합니다.  일부 주식에 대해서는 단시간에 정치테마주와 연관이 되며 갑작스럽게 상승하다 투자자금이 빠지며 투자자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는 가운데, 좀 더 신중한 종목분석과 투자로 성과를 올리는 계기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