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의 활용


해외에서는 연봉기준으로 임금을 표시하던 것이 한국에도 일반화된 지 상당시간이 지났습니다.  예전에는 물론 국민연금이나 이런 금액을 전부 제외한 것은 아니었지만 매달 얼마 라는 식으로 액수를 말해주던 때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1년을 기준으로 연봉으로 보수가 표시되다 보니 실제 매달 내가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소득세를 비롯하여 국민연금과 각종 보험료를 제외하고 나면 원래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얼마 남지 않게 마련입니다.   특히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의 경우, 연봉기준으로 나와있는 보수보다는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실제금액을 정확히 알고 계시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세금과 국민연금 등의 제외되는 금액을 일일이 검토하는 방법도 있으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한동안 네이버 같은 포털에서도 제공한다는 소식도 있었으나, 아직 제공은 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리크루팅 전문회사인 사람인에서 나오는 서비스가 가장 간편하면서도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죠.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활용


1. 검색창에 <사람인>을 검색하시고 클릭합니다. 



2. 연봉계산기를 검색합니다.


위와 같이 매달 실제 지급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연봉 4천 만원을 기준으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연봉 4,000만원 기준 시 기본적으로 원천 징수되는 여러 세금과 보험들 – 소득세, 지방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과 고용보험 등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이 300만원이 채 안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연봉 4,000만원이라고 했을 때 체감적으로 느끼는 금액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연봉을 1억원으로 했을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연봉이 1억원일 경우, 과연 매달 실제로 지급되는 금액은 얼마일까요?

아까 4,000만원 기준보다 더 많은 금액이 공제가 되면서 6백6십5만원 정도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액인 1억과는 많은 괴리가 있지요. 



또한 연봉이 아니라 아예 매달 급료를 기준으로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일 매달 급료를 300만원이라고 했을 때, 실제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부양가족이 없을 경우, 2백 6십 7만원 정도를 지급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를 활용하여 본인이 받는 금액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연봉기준 금액보다는 정확한 월급 실수령액을 알고 계시는 것이 본인의 재정의 계획을 세울 때도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현명한 사용을 통해서 계획적인 재정설계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