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시세 전망: 골드만삭스 분석과 다른 자산과의 관계

2016년 들어 가장 큰 수익을 올린 자산은 바로 금 (gold) 이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3개월 만에 30%의 수익을 올린 금은 아마도 올 한해 투자자산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지금 중요한 것은 과연 이 금시세의 상승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가의 여부인 듯 합니다.  


얼마 전 골드만삭스는 금이 하락할 것이다 라고 예상하는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실제로 그 보고서 이후 한동안은 금시세가 하락했고, 급격하게 상승했던 추이를 멈추기도 했습니다. 


금과 다른 자산과의 관계

금시세를 결정짓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자산들의 성과 입니다.  대표적인 자산의 한 종류인 미국증시와 금시세는 반대로 간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2008년의 금융위기로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할 때 투자자금이 몰렸던 금의 시세는 이후 미국증시가 회복되면서 2012년 이후 급락하여 2015년 12월 최저를 기록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증시와 반대로 가는 금시세          Naver.com



미국증시가 상승하면서 금에 투자했던 자금이 빠진 결과 입니다.  현재 미국증시는 연방준비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 연기를 계기로 달러환율이 하락하면서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증시폭락에 대한 전망이 있기는 하지만, 미국 증시는 역대 최장기간의 상승기를 맞고 있는 듯 합니다.  


이렇게 미국증시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금시세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금시세가 이제 겨우 상승을 시작했다.”라고 표현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금시세의 상승을 결정지을 수 있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금시세 상승요인


1. 미국의 금리인상 연기로 인한 달러환율 하락


2016년 1월 미국증시가 하락하고, 미국의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강건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는 이번 3월에 있을 예정이었던 기준금리 인상을 6월로 연기했습니다.  원래 3월부터 3개월 단위로 4차례 인상하려고 했던 계획을 2차례로 변경한 것입니다.  다음 예상되는 금리인상 시점은 6월이지만, 향후 또 다른 경제의 변수가 등장할 경우, 연준이 금리인상을 연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기준금리 인상을 미루게 되면, 달러환율이 하락한다는 점입니다.  즉 미국달러의 가치가 하락한다면, 달러화에 투자했던 투자자금들이 빠지면서 한정자산인 금 등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를 살리기 위해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하자 달러가치가 급락하고 금시세가 단기간에 급등했던 시기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2011년 단기간 상승했던 금시세         Naver.com

 



당시 달러가 하락하자 금시세가 단기간에 50% 가까이 급등했었습니다.  물론 그 때와 다른 점은 미국경제가 당시와 같은 위기상황이 아니지만, 달러가치가 하락하면 금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2. 미국증시의 급락 가능성


현재 미국이 금리인상을 연기하고 달러환율이 하락하면서 미국증시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증시의 급락을 예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미국증시는 지난 1월 하락세를 보인 이후 다시 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아마도 미국증시 최장기 상승시기 중 하나인 듯 합니다. 


하지만 연준이 금리인상을 완전히 배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또 다른 금리시상을 시도할 경우, 자산가격 거품 논란이 있는 미국증시의 갑작스러운 하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미국증시에 있던 자금이 금으로 이동하면서, 금시세의 또 다른 상승을 가져올 가능성도 높습니다. 


지난 3개월간의 미국증시 움직임           Yahoo.com


3. ECB (유럽중앙은행)과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의 결과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금시세는 상승합니다.  즉 현금이 적절한 수익을 주지 못한다면, 현금소유자의 입장에서는 가지고 있을수록 가치가 하락하는 현금대신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현물자산으로 교환하고자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금 애호가들 사이에서 금이 ‘진짜 돈’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현재 유럽중앙은행과 일본은행은 은행들이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예치금에 대해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은행의 일반 예금금리 또한 0%에 가깝습니다.  이렇게 현금의 가치가 하락한다면, 시중의 자금은 자연스럽게 금과 원유, 원자재 같은 한정자산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ECB가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한 이후 금 ETF로 거대 투자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en.wikipedia.org


그 동안은 ECB와 일본은행의 양적완화에도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하락세를 달리던 금시세가 이제 달러환율 하락으로 말미암아 다시 한번 상승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금시세에 대한 상승전망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점치는 언론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올해 금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준 투자상품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한가지 자산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건 위험합니다.  전문가들은 금에 대한 투자가 투자자산의 10~20%를 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현명한 분산투자로 2016년 한해 놀라운 투자성과를 거두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