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Forbes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설립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  그는 2017년 세계 최고의 부호 자리에 자신의 이름을 올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인 빌 게이츠가 미국 제 1의 부호가 아닌 것은 1994년 이후로 처음 있는 일입니다.

Bezos의 자산 가치는 160 billion 달러로, 작년 그의 자산가치가 $78.5 billion 달러 였던 것을 감안하자면 지난 1년 동안 그의 자산 가치는 거의 2배가 되었습니다.  바로 지난 1년간 아마존 주가가 100% 이상 상승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아마존은 여전히 대단한 성장가도를 달리며 2018년 상반기 $100 billion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41%가 증가한 것입니다.


첫 번째 등장

제프 베조스가 처음으로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의 억만장자 리스트에 오른 것은 바로 1998년 이었습니다.  아마존 설립 4년만에, 그리고 아마존 상장 후 1년 만에 자산가치 $1.6 billion 달러를 기록하며, 102번째 부유한 인물로 기록되었었지요. 그리고 2015년 Bezos는 자산가치 47 billion 달러를 기록하며 미국에서 4번째로 부유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CNBC

그리고 2년이 채 되지 않은 2017년 7월 27일, Bezos는 사상 처음으로 빌 게이츠를 제치며 미국 최고 부호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는 겨우 몇 시간만 유지했을 뿐이죠.  애널리스트들이 아마존 전망을 낮게 보면서 다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 뒤 제프 베조스는 다시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바로 아마존의 3분기 실적이 최고를 기록하면서 2017년 10월 27일 아마존 주가는 하루 동안 13%가 증가했고, 이후 베즈스는 1위 자리를 그 누구에게도 놓치지 않고 현재까지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Bezos는 어떻게 현재의 자리에 이르게 되었을까요?

바로 그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온라인에서 팔 수 있는 장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소매업으로 시작했지만, 이미 소매업을 넘어선 그는 아마존을 제조와 기술, 그리고 하드웨어로 확장하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배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1.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

Bezos는 1995년 4월 3일 시애틀의 차고에서 아마존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3년 후인 1998년 책을 넘어 CD를 판매하는 것으로 확장했고, 그는 점차 다른 물품들을 아마존의 판매 리스트에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2.  아마존 프라임의 탄생

2005년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당시 79달러의 연간 회원비를 지불하면 2일 만에 무료로 상품을 무제한으로 배당해 주는 서비스였죠.  2018년 현재 아마존 프라임 요금은 연간 119로 많은 회원들을 매혹시키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3.  아마존 웹 서비스의 탄생

원래는 아마존의 웹 트레픽을 위해서 세운 서비스였으나 다른 회사를 위한 서비스로도 확장한 형태로, AWS (Amazon Web Service)는 실리콘 밸리의 스타트업들이 선호하는 컴퓨팅 플랫폼으로도 성장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 AWS는 30억달러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미국 내의 소매사업부분의 영업이익을 상회하는 것입니다.

4.  영화로의 확대

2007년 11월 아마존은 킨들 (Kindle)이라는 디지털 북 리더기를 시도했고, 이 제품은 불과 5시간 만에 매진됐습니다.  그리고 몇 달 동안 품절되어 구입이 불가능했죠.  

그후 영화와 TV 프로그램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하던 아마존은 2008년 영화제작에 도전합니다. 그리고 영화 제작 뿐 아니라 ‘반지의 제왕’ 등의 기존의 영화판권을 사들이며 영화배포에도 힘을 쏟고 있는 아마존이 넷플릭스를 넘어선 미디어 기업으로 거듭날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죠.


5.  전략적 기업인수

아마존의 소매업에서 나오는 꾸준한 현금흐름을 Bezos는 전략적으로 기존의 기업인수에 사용해 왔습니다.  2008년 1월 오디오 북 회사인 오더블 (Audible)을 3억 달러에 인수했고, 1년 뒤 신발을 주로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인 자포스 (Zappos)를 1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8월 사상 최고의 금액인 136억 달러를 지불하며 홀푸드 (Whole Foods)를 인수했으며, 2018년 7월 온라인 약국인 필팩 (PillPack)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이제 아마존은 처방전과 또한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한 의약품을 배송하는 의약기업으로 확장했다는 의미입니다. 

기존 산업의 한계를 깨뜨리며 역사적인 업적을 달성한 아마존.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Bezos는 속도를 늦출 조짐을 보이지 않습니다.  시가총액 1조 달러의 기업이 아닌 한계없는 시장을 향해 전진하는 제프 베조스. 그의 끝은 어디일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