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전망: 승인거부로 인한 시세 폭락
최근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자산은 아무래도 Bitcoin인 듯 합니다. 작년 한 해 동안 200% 이상 상승한 유일한 자산이자, 미국증시를 포함한 다른 자산에 비해 독보적으로 크게 상승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난 3월 6일 사상 처음으로 금시세를 넘어서면서 다시 한 번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금시세를 넘어선 비트코인
3월 6일을 기준으로 금시세는 온스당 $1,208.55인 것에 비해 비트코인 시세는 $1,280으로 금 가격을 손쉽게 넘어섰습니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금의 가격이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해 예상과 함께 최근 꾸준한 하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Bitcoin은 SEC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승인에 대한 기대감으로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Max Pixel
Bitcoin을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다른 금융자산처럼 ETF (상장지수펀드)로 만들어 금융시장에서 정식으로 유통시키자는 제안은 지난 4년 전부터 꾸준히 시도되어 왔습니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투자규제를 담당하고 있는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가 이러한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좀 더 안정화된 시스템 속에서 보호받으며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아지면서 시세 또한 크게 상승하라 것이라고 전망해 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는 이러한 암호화 화폐를 정식 금융시스템 속에 들여와 펀드화 시키는 제안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허가를 거부하면서 Bitcoin 시세는 3월 10일 1,285.74 에서 18% 가량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SEC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영향이었던 것이라 생각됩니다.
SEC 승인 거부의 원인
증권거래위원회는 왜 Bitcoin의 펀드화를 거부했을까요? 지난 10일 발표된 결의안에서 SEC는 Bitcoin ETF 생성에 대한 허가를 거절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 Bitcoin 시세: 3월 5일~3월 12일 >
www.coindesk.com
1.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상당수의 거래로 인한 규제에 대한 문제
현재 Bitcoin 거래가 가장 활성화되어 이루어지는 지역은 바로 중국입니다. 중국은 최근 자국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하락을 막기 위해서 중국 투자자들이 Bitcoin에 대거 투자해 왔으며, 현재 가장 큰 Bitcoin 거래소는 중국에 있습니다.
미국으로서는 Bitcoin이 아직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은 새롭게 등장한 화폐인 것과 동시에 통제가 어려운 중국에서 거래의 다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자산을 미국에서 펀드화 시켜서 자유롭게 거래되도록 하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2. 조작의 가능성
위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거래의 상당수가 중국과 다른 국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미국의 규제나 시스템이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만일 어느 개인이나 단체가 조작을 한다고 했을 때, 처벌과 규제 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을 높게 본 것입니다.
< New York Stock Exchange >
Flickr
비트코인전망과 추후 가격
하지만 Bitcoin ETF화를 위한 제안은 계속해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단체들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요구사항을 감안하여 새로운 ETF 승인을 위한 또 다른 제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지 지금처럼 거래의 상당수가 미국의 규제가 미치기 어려운 중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3월 10일의 충격을 딛고 다시 가격이 상승하는 가운데, 만일 투자수요가 증가하면서 더 많은 투자자들이 개입된다면 증권거래위원회의 정책 또한 바뀔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올해 안에 제도화된 비트코인 ETF를 보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