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시세 전망: 안전자산이 될 수 있을까
Bitcoin이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6년 들어서만 71%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Bitcoin은 금의 가격과 함께 움직이며, 세계 금융시장에 미국대선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그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금과 함께 Bitcoin이 마치 안전자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2016년 비트코인 시세와 수익률
최근의 미국대선의 향방으로 인해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마지막으로 이렇게 Bitcoin이 금과 함께 상승하던 시기는 바로 영국이 유럽연합 탈퇴를 결정하기 위한 국민투표를 했었던 시기였습니다. 워렌버핏과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투자를 크게 권유하지 않았던 이 형태가 없는 가상화폐가 금이나 은과 같은 안전자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 2016년 Bitcoin과 금 가격 수익률 비교 >
Yahoo Finane
올해 들어 Bitcoin은 자체적으로 가격이 변동하다, 위기 상황과 같이 변동성이 강한 시기에는 금과 함께 가격이 움직이는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이렇게 Bitcoin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경제 전문가들은 트럼프 당선 시 증시하락에 대해 대비하기 위한 헤지 (Hedge)의 수단으로 투자자들이 Bitcoin을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증시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자산으로서의 Bitcoin의 역할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의문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1. Bitcoin의 불안정성
Bitcoin의 다른 자산하락에 대비한 헤지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Bitcoin의 위치가 불안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Bitcoin은 모든 계약을 비밀에 부치는 것이 비해, 다른 새롭게 등장한 암호화폐 (cryptocurrency)인 Zcash나 monero가 요즘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Bitcoin의 정책에 불만족스러운 투자자들이 다른 가상화폐로 눈을 돌린다면 Bitcoin의 열기 또한 빠르게 식을 수 있습니다.
2. 중앙은행들의 다른 시도
또한 이렇게 다른 암호화된 다른 가상화폐가 인기를 끌면서 Bitcoin에 몰렸던 자금이 유출되면서 갑작스럽게 가격이 폭락할 가능성과 더불어, 이러한 가상화폐의 상승을 주목하고 있는 중앙은행들이 그들이 통제 가능한 가상화폐를 개발해 낼 가능성도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습니다.
3. 지나친 변동성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것에 앞서서 Bitcoin의 큰 변동성은 투자자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옵니다. 사실 이러한 가상화폐의 변동성은 금 (gold)보다 3배에서 5배 가량 더 크며, 이러한 특성으로 볼 때 안전자산으로 여기기에는 위험한 면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 브렉시트 투표 시기의 금가격과 Bitcoin의 비교 >
Bloomberg
실제로 이렇게 Bitcoin이 금과 같이 증시하락 등을 예비하기 위한 안전자산으로서의 역할에 부적합한 이유는 Bitcoin이 항상 금과 같이 연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금보다 여러 이유로 변동성이 급격하게 변하며, 브렉시트 이후 두 주간 금이 8.2% 상승할 동안 Bitcoin은 1.3% 상승하는데 그쳤습니다. (위 그래프 참조)
하지만 투자란 항상 이렇게 모든 합리적인 상황 속에서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최근의 Bitcoin 가격의 상승은 FBI 디렉터인 제임스 코미 (James Comey)가 힐러리의 이메일 스캔들에 대한 죄를 밝혀내고,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를 대비한 불안정한 상황을 위한 대비책으로 Bitcoin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올해 기존의 자산 중 금과 은이 많은 수익률을 기록한 가운데, 특히 비트코인 시세는 올 한해만 70% 넘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도널드트럼프의 선거 승리 가능성이 더욱 커져가면서 10월 말을 기점으로 그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증시를 더불어 여러 나라의 증시에서 이미 천문학적인 자금이 유출된 가운데, 일부 Bitcoin으로 유입되었다는 추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위기 시에 자금이 유입되면 가격이 상승하지만 여전히 금보다 훨씬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는 Bitcoin, 좀 더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