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증시와 중국경제의 향후 전망


중국경제는 5억명의 사람들은 가난에서 구제하면서, 지난 30년 동안 평균 10%의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러한 고도 성장은 과거가 되었고, 중국의 지도자들은 과거의 투자와 수출 성장 중심의 모델에서 소비와 서비스 분야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수출과 설비와 부동산 투자 중심의 경제가 소비 중심의 경제로 바뀌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러한 경제구조 전환으로 인한 변화로 일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성장저하의 영향으로 더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정부의 목표치보다 낮은 실 경제성장률


중국경제가 침체기를 겪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볼 때,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실 경제성장률은 중국정부의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도자들은 완만한 부채 증가와 함께 깨끗한 확장을 통해서 이전의 정부기관의 과도한 부패와 쓰레기, 공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되길 원하고 있습니다. 


중국 목표 GDP와 실 GDP의 비교     출처: Bloomberg


위의 그래프는 중국정부의 GDP 목표치 (녹색선)와 실 GDP (보라색)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1900년대 목표치를 훨씬 상회는 10% 중반대의 성장을 이루다,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하락했던 GDP가 다시 2000년대 중반 14%가 넘게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다시 하락하며 2015년 실 GDP가 중국정부의 목표치에 미달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비스 분야로 전환하는 중국경제


저렴한 노동력과 광대한 생산시설은 중국경제에 예전과 같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바뀐 것이지요.  서비스 분야가 오늘날 중국경제의 절반 이상을 구성하고 있으며, 바리스타와 미용사, 그리고 유모 등이 새로운 경제성장 추진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중국증시


중국의 리더들은 증시가 중국경제에 더 큰 성장을 가져다 주기를 원했지만, 중국증시는 지난 2015년 중반 폭락했으며, $5 trillion의 가치가 단시간에 사라졌으며, 위안화는 폭락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중국증시    Yahoo.com



고령화 현상


중국의 인구가 점점 부유해지고 도시화가 되고 있는 반면, 노령화 또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제적 활기가 일본처럼 사라질 것인지, 아니면 은퇴자들이 그들의 자금을 지출함으로 소비를 촉진시켜서 경제적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안화 약세로 인한 자금유출


수출증가로 인해 막대한 금액의 경상수지 흑자가 발생되면서, 이러한 다년간의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국제투자자금이 유입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로 중국경제는 세계 최대의 외환보유고를 유지해 왔으나, 경기침체와 증시하락으로 위안화의 가치는 하락했으며, 중국인민은행은 위안화의 가치를 유지시키기 위해 외환보유고를 시장에 내다 팔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일종의 성장통을 겪고 있다는 말로, 최근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경제구조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 속에 잘못된 정책결정과 경기침체는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겪었던 것과 같은 높은 성장 후의 중산층의 하락이라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중국정부는 다시 지준율은 0.5% 하락시키고,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추가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유럽을 비롯한 세계경제가 다시 침체기에 들어서면서 중국경제가 예전과 같은 고도성장과 활력을 찾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