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누군가를 볼 때 단 몇 초만에 우리의 두뇌는 그 사람의 얼굴과 모습에 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 즉 신뢰도, 역량, 친절함, 정직성 등에 대한 빠른 결론을 추론합니다.
프린스턴 대학의 심리한 교수인 알렉산더 토도로브 (Alexander Todorov)는 “첫인상으로 사람들은 상대방을 판단합니다. 그리고 일단 그러한 판단이 형성되면 이후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한 필터로 사용됩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즉 그만큼 좋은 첫인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우리 자신을 상대방이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상대를 파악하라.
취업을 위한 면접이라면 먼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조사를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조사 후 이 지식에 기반하여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투자금을 위해 투자자들을 만드는 것이라면 해당 벤처캐피탈이 이전에 투자했던 회사들과 투자성향에 대해 알아두는 것 역시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업무에 관련된 사람들을 만난다면 업계소식과 주변 전문가들의 최신 소식을 조사하고 시장 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남의 분위기를 고려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나올만한 질문을 사전에 예상하고 그에 대한 최적의 답안을 마련하는 것 또한 필요하겠죠.
2.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라.
만일 기분이 좋은 상태라면, 아마 당신은 행복해 보이고 상대방이 우리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전문가들은 언급합니다. 기분이 나빠 보이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갖게 되는 일은 힘들겠죠. 때로는 말 한마디, 그리고 웃음 하나로 바로 상대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도 있습니다.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자리에 긴장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나쁜 감정이 바로 상대방에게 전이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음을 추스리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공통점을 발굴하라.
다른 이들과 쉽게 친해지는 사람들의 경우 흔히 빨리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찾아내는 사람들일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과 같은 학교를 나왔는지, 혹은 어떤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지와 같은 질문을 통해서 즉각적인 연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특별한 공통점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날씨나 주변 환경 등의 공유주제에서 시작한 다음 최근 뉴스와 같은 화제로 이동합니다. 이럴 경우 상대방과의 연결점을 찾을 가능성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4. 대화의 초점을 상대방으로 옮겨라.
새로운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 대신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주목하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상대방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화의 초점을 다른 사람들이 리드하도록 맡기고 상대방의 말을 더 귀를 기울이면 상대방이 당신을 더 좋게 인식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5. 솔직하라.
꾸미기 보다는 솔직한 의견을 나타내는 편이 더 낫습니다. 상대방의 감정에 신경쓰며 너무 전략적으로 말하는 것은 때로는 무엇인가 숨기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뢰에 금이 가는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당신이 싫어하는 영화를 좋다고 할 경우, 그저 그것에 동의하기 보다는 마음에 들었던 특정 부분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진실된 자아를 보여줌으로서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한 노력과 준비. 이것 역시 상대를 위한 배려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