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타벅스 (Starbucks)는 지난 1999년 중국에 첫 매장을 오픈한 이래로 계속해서 중국시장을 장악해 왔습니다. 이 거대 기업은 차를 주로 마시는 나라에 커피를 도입했으며 스타벅스 브랜드를 지역사회의 상징과 문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Starbucks는 2021년까지 中國에서만 연간 500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며, 전 CEO인 하워드 슐츠는 中國이 Starbucks의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이런 스타벅스의 아성에 도전한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2017년 10월 베이징에서 시작된 루킨 커피 (Luckin Coffee).  비록 설립된지 1년 반 정도밖에 되지 않은 회사지만 中國에서 Starbucks의 대항마로 알려지며 설립 이후 급속도로 매장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18개월간 Luckin Coffee는 2,3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했으며, 대형 매장이 아닌 모바일 앱을 통한 주문 전문의 픽업 매장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루킨은 바로 얼마 전 미국 상장을 진행하기 위한 서류를 제출한 상황이며, 빠른 확장을 위한 자금으로 최대 8억 달러를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러면 현재 중국에서만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 Luckin이 굳이 미국에서 IPO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홍콩 시장이 IPO 진행 전 최소 3년의 영업기간을 요구하기 때문이며, 또한 Luckin이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Starbucks와의 직접적인 평가를 위해 Starbucks의 안방인 미국에서 상장을 진행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루킨은 올해 中國에 2,500개의 매장을 추가하여 총 매장 수를 4,500개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3월 31일 현재 Luckin의 매장은 총 2,370개로, 그중 91%는 작은 픽업 중심의 상점으로 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스타벅스와는 달리 앱 기반의 주문을 처리하는 작은 매장이 주를 이룹니다.


▼ 그에 비해 Starbucks는 中國에 총 3,684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만일 Luckin이 계획대로 매장을 추가할 경우 매장 수로는 Starbucks보다 더 많은 매장을 中國에 보유하게 됩니다.

Starbucks가 中國에서의 운영과 재무상황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Starbucks는 작년 中國에서만 총 4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본사 직영점의 경우 매장 당 평균 매출은 794,000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본사 직영점의 평균 매출인 1백5십4만 달러와 비교했을 때 심각하게 낮은 수준입니다.

Luckin은 이제 시작한지 1년반 된 회사로 Starbucks와 비교한다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분기 동안 매장 당 평균 매출은 148,700달러로, Starbucks보다 훨씬 낮습니다. 더 큰 매장과 여전한 영향력으로 Starbucks는 향후 상당기간동안 Luckin보다 더 큰 매출을 기록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비록 Luckin이 원래의 계획대로 많은 매장을 오픈한다 할지라도 Starbucks를 이기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 하지만 루킨의 분석에 따르면 대만의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이 209.4잔, 홍콩은 249.5잔, 일본은 279잔인데 비해 中國의 1인당 1년 소비량은 6.2잔에 불과합니다. 다시 말해서 Luckin의 진정한 기회는 Starbucks의 점유율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중국인들을 정기적인 커피 드링커로 전환시키는데 있다는 사실입니다.

Luckin은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는 동안 대만과 일본에서 coffee를 마시는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한 것과 동일한 일이 中國의 coffee 시장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1인당 커피 소비량인 1963년에서 1970년까지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습니다. 컨설팅 업체에 따르면 中國의 coffee 시장은 향후 5년 동안 3배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즉 Luckin의 공격적인 성장은 스타벅스의 고객을 뺏어오는 것이 아닌 중국인들의 coffee 사랑을 늘리는데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Luckin의 IPO 가격은 아직 책정되지 않고 있지만 지난 12월 22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은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급속도로 성장하는 Luckin도 향후 수익성에는 의문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가 얼마나 많은 매장을 추가하든 기존 전자상거래 같은 기술 중심의 기업들과는 달리 coffee와 노동, 임대료 등 기본 투입 비용 또한 동일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현재의 손실상황을 쉽게 수익으로 전환시키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이제 미국시장에서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루킨. 앞으로 얼마나 성장이 가능할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