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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성공한 창업가들은 유명인들처럼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습니다.  모두가 다 수익 높은 사업을 운영하는 성공적인 설립자가 되기를 원하며, 원대한 꿈을 가지고 시작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90% 이상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언론에서 성공적인 유니콘 스타트업 등을 소개하는 것과는 달리 실제로 성공하는 기업은 극히 소수라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창업가들이 모두 실패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도전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아닙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수를 통한 교훈을 배우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스타트업을 실패로 이끄는 수 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주요 4가지 이유를 뽑아보았습니다. 


1.  부적합한 아이디어

자신의 생각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인과 친지에게서 오는 피드백은 종종 편향되게 마련이지요.  

 


사업에 실제로 자금을 투여하기 전에 과연 고객들이 당신의 제품을 살 것인가를 알기 위해서 작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간단한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프로토타입 제품을 소수의 타겟 고객에게 제공하며 그들의 반응을 지켜봅니다.  고객들의 반응에서 향후 제품과 사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아이디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독창적이지 못합니다.  창업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자신의 아이디어가 독창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그리고 이러한 편견은 이미 사업으로 착수했을 때는 바꾸기가 더 어려워지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신생기업들은 완벽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보다는 다른 이들의 실수를 수정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더 깊은 조사를 통해서 이미 시도했던 사람들과 그들의 실패 원인들을 찾아내어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합하지 않은 파트너

최근 들어 나홀로 창업이 성공하는 경우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서로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와의 협업이 더 효과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특히 초기 단계에 있는 신생기업의 경우, 파트너 각자의 탁월한 기술능력과 강점, 경험 등을 제공해야 효과적으로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핀테크 분야의 창업을 위해서 금융분야의 수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기술분야의 파트너를 구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이렇게 기업을 이끌 수 있는 강력한 팀을 구성한 후에는 회사 내에서의 역할과, 책임, 소유권 등을 명확히 하는 것이 장기적인 협업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3.  자금 부족

신생기업일수록 초기 자금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일부 창업가들은 회사 성장의 가속화라는 이유로 많은 자금을 지출하지만 현금흐름이 창출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지속적인 자금유출은 투자자금 고갈로 이어지고, 문을 닫을수 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혹 벤처 캐피탈로부터 투자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하기 쉬우나 신생기업들의 성공이 쉽지 않은 만큼 투자자금을 수혈 받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신생기업이 생존하는 길은 초기 지출을 최소화하며 정기적인 현금창출 능력이 나타날 때까지 자금사용에 유의하는 것입니다. 


4.  사업과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부족

성공적인 기업가는 회사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업계에서 먼저 경험을 쌓고 관계를 구축합니다.  전문지식이 없는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미래가 없는 모험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관련업계를 알아가며 고객 문제를 이해하고 소비자와 신뢰를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패션을 좋아한다고 패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성공하는 과정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한 과정일 수 있지만, 다른 이들의 실수를 살펴봄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면 성공으로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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